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그런거였구나.." 가난한 사람만 산다고 오해받는 임대아파트에 실제 부자들과 외제차가 많은 이유

by 아직 몰라? 2022. 9. 23.
728x170

사람들에게 집은 어떤 의미일까요? 생활하는데 필수로 필요한 세가지 기본 요소인 의식주 중 '주'의 역할을 맡고 있을 정도로 반드시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유튜브 '임대알리미 TV' 이하 동일)

보통 사람들은 본인의 자산에서 집이 차지하는 비율이 거의 대부분일 정도로 집은 중요하면서도 비쌉니다.

특히 임대주택의 장점은 교통이 편리한 위치에 상태가 좋은 주택들을 시세 대비 30%에서 80%의 저렴한 금액으로 공급한다는 점인데요.

모든 분들은 아니지만 종종 어떻게든 안 좋은 이유를 찾으시며 "결국 나는 어차피 안 될 거야"를 반복하실 분들이 가끔 있습니다.

지금 바로 임대주택의 오해와 진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임대주택은 가난한 사람들만 들어간다?

"그렇지 않습니다." 임대주택은 무주택자가 기본 자격이며 저소득층에게 기회가 더 많은건 사실이지만 청년, 신혼부부, 고령자, 주거취약자 등 계층에 맞는 다양한 유형의 임대주택들이 존재합니다.

소득과 자산에 제한이 없거나 기준이 완화된 공고 등 임대주택은 모든 무주택자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공급되는 주택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임대주택은 청약통장에 가입하지 않으면 지원하지 못한다?

"그렇지 않습니다." 청약 통장에 가입하지 않으셔도 대부분의 임대주택 지원이 가능합니다.

 

일부 유형에서 청약통장 가입시 가점을 부여하는 경우는 있지만 청약통장이 없다고 하더라도 임대주택에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행복주택의 경우 입주 전까지 청약통장 가입이라는 조건이 있지만 이것은 신청 후 입주자로 선정되신 후 실제로 입주하기 전까지만 가입 사실을 증명하면 되기 때문에 사실상 청약통장이 필요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임대주택은 시설이 안 좋고 거주자들도 이상한 사람들이 많다?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모든 임대주택들을 알 수는 없지만 층간소음 문제, 시설 문제, 주민들 간의 마찰 등 임대주택의 각종 사건 사고들은 종종 뉴스 또는 기사로 접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말씀드리고 싶은건 이는 임대주택이 아닌 그 어떤 주택이라도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된다는 점과 좋은 환경인 임대주택도 많이 있으니 걱정하지 마시고 저렴한 임대주택을 선택하시는것이 좋습니다.

📌 임대주택은 경쟁도 심하고 방법도 너무 귀찮아서 들어가기 어렵다?

"네 맞습니다." 임대주택의 가장 큰 단점은 어려움입니다. 신청하시려면 인증서도 필요하고 각종 서류들도 필요합니다.

경쟁도 매우 치열하며 보통 정확한 입주일도 확인할 수 없는 점 분명한 단점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시세의 30%에서 80%라는 저렴한 가격은 그 모든 점을 상승시킬 정도로 매력적입니다.

그러기에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여 경쟁이 높은 것이고 정부에서는 더 어려운 분들에게 우선 혜택을 주기 위해 제안 사항들을 추가하여 변별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많은 분들이 어려워서 포기만 하고 있는 현실이 너무 안타깝습니다. 어렵게만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유튜브 영상 : 보러가기

교차형 무한

댓글